그 땐 IT활동했지/그 땐 멋쟁이사자처럼했지

[멋쟁이사자처럼 X 넥슨] MOD Suppoters Hackathon 3주차 7/21일 회고 | 11 UI 에디터의 이해

루이란 2022. 7. 21. 20:56
728x90

UI 에디터 기본 활용&제어법


UI 에디터 살펴보기


👉🏻MOD에서는 UI 에디터를 사용해 UI를 조작한다.

  • 모델 리스트
  • UI 경로 정보
  • 캔버스
  • 기본 도구
  • UI Group 편집창

 

기본 UI 엔티티


👉🏻구성요소로는 이미지, 버튼, 스크롤뷰, 텍스트, 입력텍스트가 있다.

 

UI Preset


👉🏻자주 사용하는 UI들과 스크립트가 있다.

 

스크립트를 이용한 UI 엔티티 제어


무엇을 할것인가?

👉🏻월드에서의 엔티티로의 접근법과 동일한다.

👉🏻클라이언트 공간에서만 존재하는 UI 엔티티는 서버에서 접근이 불가능하다. 

 

상황과 조건에 따른 UI 노출 처리


👉🏻setEnable을 통해 상황과 조건에 따라 알림 팝업 및 토스트 메시지를 띄운다.

 

UI Group 활용 방법


👉🏻연관 기능이 있는 UI 엔티티끼리 묶어 관리한다.

👉🏻UI Group도 SetEnable로 설정한다.

 

새로운 그룹에 텍스트 추가


UITransformComponent


👉🏻PosX와 PosY로 좌표를 정한다.

👉🏻UITransformComponent: 배치한 텍스트 박스의 위치와 크기를 설정한다.

 

SpriteGUIRendererComponent


👉🏻다양한 속성값을 통해 텍스트박스의 배경색, 배경, 리소스 경로 설정을 한다.

 

텍스트박스에 이미지 추가하기


👉🏻UIGroup → 이미지 UI 추가 → Sprite Picker → 이미지 UI의 크기와 위치를 설정한다.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