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210920 월
머티리얼 디자인
📌 앱의 디자인을 통일시키기 위한 플랫 디자인.
📌 앱의 용량을 줄이고 속도를 개선할 수 있다.
스캐폴드 이용하기
📌 스캐폴드 클래스: 각종 위젯을 머티리얼 디자인 레이아웃으로 설계하는 것을 돕는다.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void main() => runApp(MyApp());
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{
@override
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return MaterialApp(
title: 'material Flutter App',
theme: ThemeData(
primarySwatch: Colors.blue,
),
home: MaterialFlutterApp(),
);
}
}
class MaterialFlutterApp extends StatefulWidget {
@override
State<StatefulWidget> createState() {
return _MaterialFlutterApp();
}
}
class _MaterialFlutterApp extends State<MaterialFlutterApp> {
@override
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return Scaffold(
);
}
}
제목 줄 추가하기
floatingActionButton: FloatingActionButton(child: Icon(Icons.add),
onPressed: () {
}),
👉🏻 AppBar: 버튼이나 아이콘 이미지 등을 넣을 수 있다.
👉🏻 플로팅 버튼: 오른쪽 아래에 떠 있는 듯한 버튼
✍🏻 컨테이너: 위젯을 담아 관리하는 상자
위젯을 여러 개 만들기
body: Container(
child: Center(
child: Column(
children: <Widget>[Icon(Icons.android), Text('android')],
mainAxisAlignment: MainAxisAlignment.center,
),
),
),
👉🏻 Row, Column: 위젯을 여러 개 만들어 준다. children을 이용해 배열 형태로 선언한다.
✍🏻 Center: 가로 정렬, MainAxisAlignment.center: 세로 정렬
이미지 표시하기
flutter:
uses-material-design: true
assets:
- image/flutter.png
👉🏻 플러터에서는 이미지를 추가하려면 이미지 저장을 하고나서 pubspec.yaml 파일에 위와 같은 코드를 추가해야 한다.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
import 'imageWidget.dart';
void main() {
runApp(const MyApp());
}
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{
@override
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return MaterialApp(
title: 'Material Flutter App',
theme: ThemeData(
primarySwatch: Colors.blue,
),
home: ImageWidgetApp(),
);
}
}
lib/main.dart
class _ImageWidgetApp extendsState<ImageWidgetApp> {
@override
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return Scaffold(
appBar: AppBar(title: Text('Image Widget'),),
body: Container(
child: Center(
child: Column(
mainAxisAlignment: MainAxisAlignment.center,
children: <Widget>[
Image.asset('image/flutter.png', width: 200, height: 100, fit: BoxFit.fill,),
],
),
),
),
);
}
}
lib/imageWidget.dart
👉🏻 앱에 포함된 이미지를 호출하는 방법: file, asset, memory
✍🏻 asset은 앱을 만들 때 미리 넣어놓은 파일을 사용하는 경우이다.
✍🏻 BoxFit: 이미지를 원하는 형태로 표시한다. 옵션값으로 fill, contain, cover, fitWidth, fitHeight, none, scaleDown이 있다.
폰트 변경하기
fonts:
-family: Pacifico
fonts:
-asset: font/Pacifico-Regular.ttf
weight: 400
pubspec.yaml
Text('Hello Flutter',
style: TextStyle(fontFamily: 'Pacifico',
fontSize: 30, color: Colors.blue),
)
lib/imageWidget.dart
👉🏻 폰트 불러오는 코드 추가
728x90
'그 땐 App했지 > 그 땐 Flutter했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TAVE/Study] Do it! Flutter 5장 탭바와 리스트 만들기① (0) | 2021.09.29 |
---|---|
[TAVE/Study] Do it! Flutter 4장 플러터 위젯 사용법② (0) | 2021.09.22 |
[TAVE/Study] Do it! Flutter 3장 플러터 내부 구조 살펴보기② (0) | 2021.09.21 |
[TAVE/8thStudy] Do it! Flutter 3장 플러터 내부 구조 살펴보기① (0) | 2021.09.21 |
[TAVE/Study] Do it! Flutter 2장 다트를 알면 플러터가 보인다 (0) | 2021.09.20 |